Home > 소개 > 재단소개

재단소개

평택시민재단은

우리가 살고 있는 평택을 소중히 여기고,
이 지역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느냐에서 행복을 찾고자 합니다.

비전

  • 참여+나눔을 통해 아름다운 지역공동체 만들기

  • 공익적 풀뿌리 시민활동의 전형 발굴과 확산

  • 사람을 발굴하고 사람을 성장시키며 믿음과 신뢰의 관계 형성

  • 열려 있는 건강한 협력과 소통, 연대

목적

평택시민재단은 평택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올바른 사회변화의 대안을 모색하고, 공익적 기부문화 확산, 지역사회 시민공익활동 지원,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복지사업 및 시민들의 자발적 활동을 통해 평택을 아름다운 지역공동체로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활동방향

○ 위기의 시대, 사회양극화와 생활불안, 생태위기의 시대는 새로운 준비를 요청합니다. 공공부문과 시장이 바로서야 합니다. 그러나 정부와 시장에 의지하기에 앞서 시민사회가 먼저 변하고 준비할 일도 많습니다.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대안을 만들고 섬김과 나눔의 공동체로 지역사회를 가꿔나가는 일도 시급합니다.

○ 그래서 우리는 먼저 생활의 현장에 주목하고자 합니다.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맞닥뜨리는 문제와 과제를 중심으로 작지만 소중한 대안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일터인 직장과 삶터인 마을에서 시민 스스로 아래로부터의 문제를 진단하고 스스로 대안을 찾아 행동하도록 촉진하고 돕고자 합니다.

○ 평택시민재단은 더불어 사는 평택을 가꾸어가는 시민의 힘을 새롭게 모으고자 합니다. 공직자와 정치인, 기업인, 언론인, 학자, 시민운동가들과 함께 평범한 주민들의 자구적 대안생활 운동을 지원하는 시민운동을 벌이고자 합니다. 스스로의 문제를 진단하고 대안을 창안하는 독립연구자를 돕는 시민운동이 되고자 합니다. 시민 스스로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협력과 나눔의 운동을 통해 한 차원 높아진 시민사회를 여는 밑받침이 되고자 합니다.

○ 나아가 공익적 시민사회의 활성화도 도모하고 싶습니다. 마을마다 함께하는 학교와 주민자치센터, 자영업자와 서민금융기관, 공익적 시민단체를 비롯한 각종 자생단체와 직능단체가 생활 위기를 극복하는 길에서 함께하도록 서로 만나고 협력토록 촉진하고 싶습니다. 공익적 시민운동이 풀뿌리에 더 깊게 뿌리 내리고, 더 많은 시민이 공익적 기부와 사회활동에 즐겁고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자가 되겠습니다.

○ 아울러 우리는 마을에서부터 새로운 희망을 키우고 싶습니다. 마을을 소비와 주거의 공간에서 생활의 공동체로, 대안의 뿌리로 다시 서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생활 불안의 현장에서 다시 희망을 만들고 싶습니다. 화폐가 아니라 협동과 나눔으로 사람이 희망이 되게 하고, 남이 아니라 자신의 참여와 자치를 통해서 스스로 대안이 되도록 돕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중점 사업

배려와 공감이 필요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활동

이미지명

공익적 기금 조성과 배분 사업 추진

이미지명

아름다운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사업

이미지명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맞닥뜨리는 문제와 과제를 중심으로 작지만 소중한 대안을 만들어가는 활동

부설기관인 무지개작은도서관 활성화를 통해 지역공동체 형성

평택시민재단 안정적 토대 구축

평택시민재단 주요 연혁

○ 2012년 12월 4일
평택사회경제발전소 창립총회 개최
○ 2012년 12월 4일
※ 100여명의 시민들이 발기인으로 참여해 십시일반으로 3천여만원의 창립기금을 모아 사무실을 마련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희망하는 활동을 시작
이미지명
○ 2013년 5월 6일
부설기관 무지개작은도서관 개관(평택시 등록 제43호)
○ 2013년 5월 14일
사단법인 설립허가 승인(경기도 제2013-01-45호)
○ 2013년 9월 30일
지정기부금단체 지정(기획재정부 공고 제2013-177호)
○ 2018년 3월 26일
사단법인 평택시민재단으로 명칭변경 승인(경기도)
이미지명

새로운 희망을 만들겠습니다.
(사)평택시민재단과 함께 해 주십시오.